고등 자료실

고등학생들을 위한 학습자료실입니다.
2018년 영도중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중2-2수학 시험 기출문제 분석
이름 관리자 날짜 2019.01.21 조회 81
첨부




유형별, 출제 영역별 문항수 및 배점


영도중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중2-2수학 시험 난이도

이번 영도중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수학 시험의 난이도는 중이며 최근 영도중 난이도 수준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문제만을 꼼꼼하게 봐서는 60점대의 점수를 획득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고 학원 교재 및 출력물로 시험을 충실하게 준비하였다면 고득점을 노려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문제의 난이도는 조금 높은 편이라 할 수 있겠고 최근 몇 년간 영도중의 시험 난이도가 상승하는 추세임을 고려하면 예상 범위 내의 난이도 수준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난이도가 높았던 문제 소개


객관식 16번 문제
 
[문제분석]
변형문제입니다. 학원 출력물에서도 다뤘던 유형의 문제로 접근방법을 떠올리지 못했다면 많은 시간을 뺏겼을 난이도 높은 문제입니다. 보조선을 그어 합동인 직각삼각형을 찾아내고 직각이등변삼각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과 연계하여 답을 구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정답] ②
[풀이]


 

 

객관식 17번 문제
 
[문제분석]
변형문제입니다. 학원 프린트에서도 다뤘던 문제이나 보조선을 그어야 풀이에 접근이 가능하고 여타의 문제와는 달리 두 길이의 합을 구하라 요구하고 있어 처음 풀어보는 학생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답] ③
[풀이]
 

객관식 18번 문제
 
[문제분석]
학원 교재 및 출력물에서 종종 보이는 유형의 문제입니다. 보조선을 그어 주어진 도형 내의 삼각형과 합동인 삼각형을 찾아내고 직각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이용하면 쉽게 풀어낼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보조선을 긋는 것이 일반적으로 학생에게 익숙하지 않다는 것과 사각형으로 주어진 도형문제를 푸는 도중 직각삼각형의 외심의 성질을 떠올리기가 쉽지 않아 처음 푸는 학생에게는 어렵게 느껴졌을 수 있는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답] ④
[풀이]
 

영도중 중2 수학 시험 준비 방법
이번 기말고사는 기대했던 영도중의 난이도 수준에서 출제된 면이 있지만 전반적인 난이도는 조금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개념을 묻는 쉬운 문제들도 출제되었지만 여러 개념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야하는 문제부터 보조선을 그어 접근해야하는 변형문제들까지 폭 넓게 출제되므로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을 넘어 학원 교재를 비롯한 시중의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탄탄한 개념을 바탕으로 스스로 고민하며 식을 세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충분히 연습해두어야 안정적으로 고득점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 네이버 로그분석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