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자료실

고등학생들을 위한 학습자료실입니다.
2018년 한가람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시험 기출문제 난이도 분석 자료
이름 관리자 날짜 2018.05.12 조회 288
첨부

 


 

 유형별, 영역별 출제 문항수 및 배점

유형

선택형

주관식

문항수

25

5

배점

80

20

 

범위

듣기

교과서 본문

모의고사

어법

문항수

(선)5/(주)1

(선)6/(주)3

(선)10

(선)4/(주)1

배점

20.1

28.9

32.4

18.6

(선) - 선택형, (주) - 주관식

 

 

 한가람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 총평

길벗아카데미의 한가람고 1학년 1학기 영어시험 총평입니다. 
2018학년도 한가람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영어 시험은 이번에도 최상위 난이도를 유지하였습니다. 이번 시험의 특징을 3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간의 압박이 상당하였다는 점입니다. 한가람고 여느 기출문제와 마찬가지로 우리말 선택지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내용확인(일치/불일치) 유형에서도 한 선택지에 영문 두 문장이 등장(선택형 9번)하는 등 문제풀이에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둘째, 제시된 지문을 요약하는 이른바 “요약문 완성”유형 3문제(선택형18번/ 주관식3번, 4번)가 9.4점의 배점으로 출제되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요약문에 대한 정확한 의미분석과 더불어 제시된 지문에 대한 구조적 이해가 요구되기 때문에 정오 여부에 따라 학생들 간 점수 격차가 5점 이상 발생하였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셋째, 18점을 상회하는 어법 문제의 득점이 1~2등급을 획득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 역할을 하였습니다. 시간의 압박을 이겨내고, 시험지 마지막에 배치된 어법 문제들(선택형22번~25번/ 주관식 5번)에 여유있게 도달하였는지, 정확한 문법 지식을 갖고 예리하게 문장을 분석하여 오류들을 추출하였는지에 따라 득점과 감점 여부가 결정되었을 것입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했을 문제

 

 

다음 중 문맥상 어법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문장은?

Supermarket managers employ all kinds of strategies to encourage customers to spend money. ①Their aim is to slow down people and to let them buy more while moving through the supermarket. ②They sometimes put daily necessities, such as milk, on the corner of the supermarket so as to have the customers move around the whole market. ③At other times, they place colorful displays in surprising places to catch the customers' attention. ④They also install the narrow walkways near the counters, so that the customers don't forget looking around for more products. ⑤The idea behind these strategies is simple: if you make customers go slowly, they will buy a few extra items.

 

해설 : 정답은 ④번입니다.
forget looking~ 부분을 forget to look~의 형태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동사 forget은 목적어로 to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각각의 의미 차이에 주의해야 합니다.
ⅰ) forget to v: (미래에) v할 것을 잊다.
ⅱ) forget ~ing: (과거에) ~ing했던 것을 잊다.
→ ④번 문장은 “그들(수퍼마켓 관리자들)이 계산대 근처에 좁은 통로를 설치하는데, 이는 고객들이 추가적인 상품(구매)을 위해 주변을 둘러보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고객들이 이미 주변을 둘러본 것을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주변을 둘러볼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는 문맥이므로 forget의 목적어 자리에는 동명사가 아닌 to부정사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 문법 내용 그 자체는 3등급 학생들도 알 수 있는 평이한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처음 접하는 지문이라는점과 밑줄이나 박스가 없이 전체문장 속에서 어법적 오류를 찾아내야 한다는 점 때문에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가람고 다음 시험대비는 이렇게!

 

이번 한가람고 1학년 다음 영어 시험 대비 방법입니다.
첫째, 평소에 영어의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교과서나 모의고사 지문 통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10문제 내외에 불과합니다. 글의 요지파악, 내용일치 확인, 요약문 완성과 같은 유형의 문제를 득점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빠른 독해가 필수적입니다. 단기간의 벼락치기로 해결가능한 부분은 아니며, 어휘와 구문, 어법, 독해를 아우르는 영어영역 전반의 기본기 다지기 연습이 누적되고 축적되어야만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둘째, 특히 어법문제 득점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약 20점을 차지하는 어법문제에 대한 정복 없이는 점수 and/or 등급 향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문제가 요구하는 어법지식의 수준이 아주 높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면서 영문을 통한 문제풀이 연습을 병행하여야 본인의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며 보완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습이 앞서 언급한 영어의 기초체력 향상, 즉 구문과 독해 실력의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1석2조~3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셋째, 본격적인 시험대비에 앞서(약 4주전) 교과서 지문 정도는 이미 분석이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시험범위가 적지 않으므로 공부량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고 학교자체교재와 외부지문 학습에 집중하기 위해 사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로그분석기